1분 시황

제목 2021년 4월 1일 ★마감 시황★
등록일 2021-04-01
■ 4월 1일 마감체크

국내 증시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정책 발표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호실적 발표에 힘입어 상승했습니다. 반도체, 2차전지 등이 강세를 보이며 지수의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85% 상승한 3,087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5,602억을 순매수하며,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기관 역시 전기전자 업종에 대한 매수세를 보였으나, 이외 업종에서 차익 실현 움직임을 보이며 1,616억 순매도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개인은 4,032억을 순매도했습니다.

의료정밀 업종, 섬유의복 업종이 상승했고, 전기전자 업종, 화학 업종이 수급 개선에 힘입어 강세를 보였습니다. 운수창고 업종, 건설 업종, 철강금속 업종 등 경기민감주는 차익 매물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01% 상승한 965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IT 업종을 중심으로 각각 1,319억, 166억을 순매수하며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개인은 코스닥 시장에서도 1,501억을 순매도하며 차익 실현에 나섰습니다.

출판/매체복제 업종이 급등했고,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IT H/W 업종이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에 힘입어 상승했습니다. 비금속 업종이 하락했고, 운송장비/부품 업종, 오락,문화 업종 등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 특징주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등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대형주가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간밤 바이든 대통령은 약 2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보급을 대폭 확대하고 관련 기반 시설 구축과 기술 개발에 1,74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하고, 2030년까지 50만여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전국적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테슬라가 5% 넘게 올랐고, 국내증시에서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LG화학, 삼성SDI 등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한편 2조달러의 인프라 투자 중 500억달러를 반도체 분야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EPS 0.98달러를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이 미국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특허침해 소송 승소 소식 및 자회사 상장 기대감 등에 급등했습니다. 언론에 따르면, 전일 미국 ITC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제기한 배터리 분리막 등 특허침해와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이 관련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예비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TC는 세부적으로 분리막 코팅과 관련한 SRS 517 특허 건에 대해 특허의 유효성은 인정했지만, SK이노베이션이 특허를 침해하지는 않았다고 결정했으며 나머지 3건은 특허에 대한 유효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해당 소송은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2019년 9월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분리막과 관련해 미국특허 3건, 양극재 미국특허 1건 등 4건을 침해했다며 ITC에 소송을 제기했으며, 이는 최근 LG측의 승리로 최종 결론이 난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서 파생된 사건이입니다.

아울러 전일 SK이노베이션은 언론을 통해 자회사 SKIET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SKIET는 신주 855만6000주를 발행키로 했으며, SK이노베이션도 지분 90% 중 22.7%에 해당하는 1283만4000주를 구주 매출로 내놓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IET의 1주당 희망 공모가는 7만8000원부터 10만5000원이며, 이 기준으로 기업가치는 최대 7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LG전자가 MC사업부(스마트폰 사업부)의 완전 철수를 확정지었다는 보도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최근 LG전자는 MC사업부 완전 철수를 확정짓고, 직원들의 전환 배치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전자는 부진한 사업부를 정리하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전장사업과 배터리 부문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LG전자가 강세를 보였고, 로봇 사업 진출 기대감에 로보티즈, 로보스타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블록체인 산업을 기반으로 한 ‘백신여권’ 추진 소식에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정부의 블록체인 시범사업인 백신여권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텔레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컨소시엄은 분산ID(DID) 인증 기술을 적용한 백신여권 프로젝트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DID연합은 SK텔레콤을 비롯해 라온시큐어, 아이콘루프, 코인플러그 등의 업체들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라온시큐어, 한컴위드, 드림시큐리티 등 보안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SK텔레콤은 관계자가 언론을 통해 "백신 여권 사업 수주 입찰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입찰 우선협상대상자 확정 통보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하면서 보합권 등락에 그쳤습니다.

진매트릭스가 차세대 백신 플랫폼 특허 출원 소식에 급등했습니다. 진매트릭스는 언론을 통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에 대한 항체 간섭을 극복한 독자적인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 기술 'GM-ChimAd'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는 병원성과 인체 내 증식성을 제거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플랫폼으로 백신 항원에 대한 항체 형성뿐만 아니라 T면역세포 기반 면역 반응을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개발된 키메릭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은 유전자 재조합기술을 활용한 3차원 면역항원 리모델링을 통해 개발됐습니다.

대한해운이 대규모 유상증자 소식에 급락했습니다. 대한해운은 전일 채무상환자금 마련을 위해 1,940억 규모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유상증자로 인해 기존 주식의 30.67%에 해당하는 7,490만 6,370주가 새로 발행되며, 1차 발행가액은 주당 2,590원입니다. 신영증권은 주당가치 희석을 고려해 대한해운의 목표주가를 4,500원에서 4,000원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한편 HMM, 팬오션도 차익 매물이 출회되며, 약세를 보였습니다.

■ 체크포인트

일정

OPEC+ 회의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백화점 봄 정기세일
홍콩·영국·독일·미국 증시 ‘굿 프라이데이(성 금요일)’ 휴장
대만 증시 ‘어린이날’ 휴장

경제지표

독일 3월 제조업 PMI
EU 3월 제조업 PMI
미국 3월 ISM 제조업 PMI, 3월 자동차판매
한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

■ 전망과 포인트

대규모 부양책 발표에도 미국 증시의 선택은 이미 오른 인프라 관련 경기민감주보다는 IT종목의 순환을 선택하면서 움직였습니다.

국내 증시도 제한된 반등 속에 매수 주체와 주도주는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난 반면 거래량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며 확신을 가지기에는 다소 부족한 반등의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현재 시장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기다리기보단 액션이 필요하며 다만 종목 선택은 여전히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종목을 고르는 팁은 일단 바이든 부양책의 방향과 일치하는 종목이어야 합니다. 성장주, 가치주, IT, Non-IT의 구분보다 바이든 정책으로 매출과 실적의 방향이 상향되는 종목을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수출 호전의 연속성이 나타날 기업을 골라야 합니다. 3월 수출지표에서는 조선, 화학 등 일부 업종의 대규모 증가가 나타나면서 대부분 업종이 정상화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중요한 것은 정상화 이후 추가 반등이 가능한지 여부이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등의 흐름이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지막으로 KB증권 하인환 연구원이 4월 1일자 리포트에서 제시한 수급의 정상화가 나타날 수 있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연말 CFD 이슈로 늘어났던 외국인 매수가 3월까지 청산되는 과정을 거친 이후 4월부터는 수급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수급 정상화와 관련된 종목들의 흐름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B증권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장 상황이 개선되는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거래가 증가하는 시그널이 주어지기 전까지는 다소 신중하게 종목을 필터링하면서 저가 분할매수에 주력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월 1일 마감체크였습니다.

이전글 2021년 4월 1일 ★오전 시황★
다음글 2021년 4월 2일 ★오전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