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시황

제목 2021년 6월 25일 ★마감 시황★
등록일 2021-06-25
■ 6월 25일 마감체크

국내증시는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코스피 3,300P라는 역사상 최고가를 만들어 냈습니다.

종목별 순환매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 인프라 투자 정책 통과 소식에 힘입어 경기민감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51% 상승한 3,302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서비스 업종, 전기전자 업종 등을 매도한 가운데, 금융 업종, 화학 업종 등을 매수하는 순환매 움직임을 보이며 2,494억 순매수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기관은 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5,896억을 순매수하며 이틀 연속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개인은 8,203억을 순매도하며 차익 실현에 나섰습니다.

보험 업종, 증권 업종 등 금융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운수창고 업종, 건설 업종 등 경기민감주가 반등했습니다.

서비스 업종, 의약품 업종이 차익 매물에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0.5% 하락한 1,012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IT 업종을 중심으로 212억을 순매수했습니다.

기관 역시 IT 업종을 매수했으나, 오락,문화 업종, 제약·바이오 업종 등을 매도하며 735억 순매도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개인은 702억을 순매수하며 이틀 연속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IT H/W 업종이 강세를 이어갔고, 운송 업종, 컴퓨터서비스 업종이 상승했습니다.

유통 업종, 제약 업종 등 바이오 업종이 약세를 보였고, 오락,문화 업종 역시 차익 실현 매물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 특징주

경기민감주가 미국 인프라 투자 예산 확보 협상 타결 소식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번에 양당이 합의한 인프라 투자 예산 규모는 5,790억 달러의 신규 사업을 포함해 5년간 총 9,730억 달러, 8년간 1조2,090 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한 물동량 증가 수혜 기대감에 힘입어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HMM, 팬오션 등이 동반 강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하반기 건설 업종 호조 기대감에 현대건설, GS건설 등 건설주 역시 상승했습니다.



금융 업종이 자본관리 권고 종료 소식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전일 은행과 은행지주회사에 대한 자본관리 권고를 예정대로 6월말 종료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7월1일부터 은행과 은행지주는 중간배당 또는 분기배당 실시 여부와 수준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 등 금융 지주사가 강세를 이어갔고, 한화생명, 메리츠화재, DB손해보험 등 보험 업종, 삼성증권, 메리츠증권 등 증권 업종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유통 업종이 면세점 호조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5,687억원으로 전월대비 0.73% 증가해 지난해 2월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후 월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호텔신라, HDC, 현대백화점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신세계,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 인수 기대감에 힘입어 동반 상승했습니다.



제약·바이오 업종이 차익 매물에 하락한 가운데, 키트주와 백신 관련주는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질병청에 따르면, 국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가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정부가 하반기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에 제넥신, 셀리버리 등이 강세를 보였고, 엑세스바이오가 FDA의 진단키트 승인 소식에 급등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가 국내 공공기관 대상 입찰 참가자격 제한 소식에 급락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는 전일 공시를 내고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 동법 시행령 제76조, 동법 시행규칙 제76조 등에 적용해 해당 기간동안 국내 공공기관 입찰 참가자격 제한된다”고 밝혔습니다.

중단예상기간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입니다.

한국항공우주는 행정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며, 제재처분 취소 소송 등을 통해 적법한 법적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아모센스가 25일 신규상장 첫날 상한가로 직행했습니다.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한 아모센스의 주가는 공모가 1만2400원을 하회한 1만2250원에서 시초가를 형성한 뒤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이내 상승으로 방향을 잡은 뒤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아모센스는 무선충전 차폐시트, 무선충전 안테나, 자동차 전장 모듈, Lighting 모듈 및 IoT Device 등 소재와 모듈 부문으로 구성된 소재부품 전문업체입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소재(차폐시트, LTCC 기판, 지르코니아), 모듈(무선충전모듈, 전장 및 RF모듈, GaN 파워모듈, Lighting모듈, Sensor모듈), 디바이스 & 플랫폼(IoT 디바이스, 비대면 음성인식, 비대면 체온변화 관리) 등 3가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간 체크포인트

일정

28일
MWC 2021 (~1)

29일
G20 외교장관회의

30일
은행권, 배당 제한 권고 만료

1일
EU 백신여권 발급
한국 거리두기 체제 개편
OPEC+ 회의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
LTV 완화 예정
LG마그나 e파워트레인 출범

2일
라가르드 ECB 총재 연설
미국 증시 조기 폐장



경제지표

28일
미국 6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활동지수

29일
미국 4월 주택가격지수, 6월 소비자신뢰지수
EU 6월 소비자신뢰지수
독일 6월 소비자물가지수
일본 5월 소매판매

30일
미국 5월 잠정주택판매, 6월 ADP 취업자 변동, 6월 시카고 PMI
EU 6월 소비자물가지수
중국 6월 제조업/서비스업 PMI
한국 5월 산업생산, 5월 소매판매

1일
미국 6월 ISM 제조업지수, 6월 제조업 PMI,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EU 6월 제조업 PMI
독일 6월 제조업 PMI
중국 6월 차이신 제조업 PMI
한국 6월 수출입

2일
미국 6월 고용보고서, 5월 무역수지
EU 5월 생산자물가지수
독일 5월 소매판매
한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



실적

30일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



■ 전망과 포인트

뉴욕 증시가 사상 최고치 경신 랠리를 이어가는 가운데, 국내 증시 역시 코스피 3,300P라는 전인미답의 고지를 달성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수의 기술적 부담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잭슨홀 미팅, 9월 FOMC 등을 지나면서 여름 안에는 테이퍼링과 관련된 일정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정 부분의 경계 심리는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주 역시 ISM제조업 지표와 고용보고서, OPEC+ 회의 등이 기다리고 있는 만큼 변동성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에 대한 과도한 낙관론도, 과도한 우려도 필요하지 않은 구간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면서,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잘 버텨낼 수 있는 종목들을 선별할 때입니다.

실적 피크아웃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2분기 실적과 하반기 가이던스가 좋아질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압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6월 25일 마감체크였습니다.



 

 

 

이전글 2021년 6월 25일 ★오전 시황★
다음글 2021년 6월 28일 ★오전 시황★